구글 검색으로 인기 검색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은 기본적으로 상위 노출이 아닌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유익하고 신뢰성있는 정보 및 콘텐츠를 인기 검색결과로 표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구글은 상위노출을 하기 위한 메뉴얼이 있는게 아니라, 인기 검색결과가 될 수 있는 메뉴얼이 있다는 것이죠. 이 메뉴얼을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핵심적인 요소를 한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가중치라는 점입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가장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 검색어의 단어,
2. 페이지의 관령성 및 유용성,
3. 출처의 전문성,
4. 사용자의 위치 및 설정과 같은 다양한 요소와 신호
위 사항을 고려합니다. 쉽게 말해 검색 알고리즘은 검색에 대한 "가중치"를 중점을 둔다는 것인데 예를들어, 건강에 관심이 있어 "혼자 운동 하는 방법"을 검색했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럼 위 4가지 요소의 각각의 가중치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위 4가지 요소 중 2번과 3번이 가장 중요해 보이겠네요, 다른 예로 "강남 맛집"을 검색할 경우 4번과 2번이 중요하겠죠?
마지막으로 시사 관련 검색어의 경우 사전 정의 검석어에 비해 최신 콘텐츠인지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포스팅 주제를 정하고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할지에 대한 키워드를 생각하고 위 4가지 요소 중 어느 요소에 가중치가 가장 높은지 사전에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의 카테고리로 포스팅 하라는 이야기가 이런 이야기인것 같네요. 그럼 위 4가지 요소를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검색어의 의미
구글 봇은 정말 똑똑합니다. "혼자 운동하는 방법"을 검색했다면, 블로거는 어떤 방식으로 포스팅 해야 할까요? 구글은 검색자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하라고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찾는 내용을 파악하라는 것이죠. 위 검색어로 검색한 사람들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시나리오를 한번 써볼게요.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려는 사람이 헬스장에 혼자 등록하기에는 수줍음과 비용,시간 그리고 원하는 것을 이룰때 까지 꾸준함이 부족하여 혼자 운동을 하는 사람
이런 방식으로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포스팅 하라는 것이죠. 위 시나리오에서 몇가지 키워드를 뽑아 포스팅 한다면, 여러가지가 나올 수 있을것 같아요.
콘텐츠 관련성
포스팅의 제목과 내용을 일치시키라는 것이에요. 포스팅 제목은 "혼자 운동하는 방법" 인데, 포스팅 내용은 헬스장에 가서 등록하고 PT를 결제하는 내용을 작성하면 안된다는 것이죠. 제목(타이틀)을 정했다면 내용은 꼭 타이틀과 일치하는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구글은 검색어와 포스팅의 내용이 다른 방식으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만약 검색자가 "강아지"를 검색 할 때, "강아지"라는 단어가 수백번 나오는 포스팅 및 콘텐츠를 찾는게 아니에요. "강아지" 뿐만 아니라 강아지와 관련된 이미지, 동영상, 품종과 종류, 나이 등.. "강아지" 라는 검색어와 관련된 여러 콘텐츠가 포함 되어있는지도 확인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해요.
콘텐츠 품질
이러한 여러가지 사항을 맞추면 구글은 콘텐츠의 품질을 파악하게 됩니다. 콘텐츠의 품질은 검색어에 대한 가장 유용해 보이는 콘텐츠들을 우선순위를 지정하는데요. 우선순위는 글 초입부에 말한 가중치 4요소가 중요하게 됩니다. 즉, 포스팅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콘텐츠의 품질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은 권위 있는 웹사이트에서 나의 포스팅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유명한 사람아 유명하지 않는 사람과 어울리면 유명하지 않는 사람도 유명해지기 마련이죠. 이 방법 말고 다른 방법으로 콘텐츠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페이지의 사용성
웹페이지의 사용성은 얼마나 빨리 포스팅이 로딩 되나? 입니다. 누군가 검색을 타고 나의 웹사이트에 방문 했을 때, 로딩속도가 느리다면 글을 보기도 전에 이탈하는 사람들이 많겠죠. 또한, 요즘 사람들은 스마트폰 하나씩은 무조건 가지고 있기 때문에 pc검색량 보다 스마트폰 검색량이 2배 이상 더 많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서의 페이지 로딩 속도와 화면에 맞는 이미지 삽입, 그리고 글 정렬 등.. 이 중요합니다.
관련 정보 및 설정
위치, 이전 검색 기록과 같은 정보들에 따라 같은 검색어 일지라도 로딩되는 페이지는 다릅니다. 프랑스에서 "apple"를 검색한 것과 한국에서 "apple"를 검색하면 서로 다른 페이지가 나오겠죠. 또한 이전 검색 기록을 통해 사용자에게 로딩되는 광고, 스폰서 등이 사람마다 다른 방식으로 표시 되기 때문에 포스팅을 할 방문자 대상을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겠네요. 즉, 검색자의 위치와 어떤 과거 검색 기록을 갖는 사람을 대상으로 할지 포스팅 할 때 방문자 층을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처럼 블로거 들이 포스팅 할 때, 구글 인기 검색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봤는데요. 해야할 일이 다소 늘어났지만 조금씩 변화해 간다면 좋은 블로그로 거듭날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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